본문바로 가기

생태관
생태관
동물
식물
주요희귀/특산식물
사면별식생
 
 
HOME > 생태관 > 한라산관 > 동물
 
 
동물


노루
• 학 명: Capreolus Capreolus bedfordi Thomas
• 과 명: Cervidae 사슴科
• 목 명: Artiodactyla 소目
• 분 포: 영국, 유럽에서 알타이, 아무르, 우수리지방, 중국 동북과 북부, 한반도에 분포
-영역확보
가족단위로 생활하는 노루는 1월부터 자라기 시작한 뿔이 3월이 되면서 성장이 멈추고 표피가 벗겨지기 시작한다 완전히 벗겨진 뿔을 녹각이라고 하는데 거의 나이가 많을수록 빨리 표피가 벗겨지며 나이가 어릴수록 늦게 일어난다. 이와 때를 같이하여 노루들은 자신의 영역을 확보하는 시기이다.
영역확보하는 시기에는 좋은 서식지를 확보하거나 지난해 확보했던 영역을 유지하기 위해 수노루들의 싸움이 빈번해진다. 또한 털갈이 하는 시기로서 1년에 2회(봄과 가을) 일어난다


- 새끼의 모습
노루의 임신기간은 280일로서 사슴과중에서 가장 길다.
5월과 6월이 되면 암노루는 가족단위로 생활하다 새끼낳기 좋은 장소에 영역을 확보하여 이 곳에서 2 ~ 3마리의 새끼를 낳는다. 갓 태어난 새끼는 온 몸에 흰 반점이 있고 흰 줄무늬가 있다. 어미와 같이 있을 때 외에는 혼자 태어난 곳에 어미가 돌아올 때까지 숨어 있는다. 어미와 새끼와의 의사소통은 멀리있을 때 소리로서 삐익, 삐익하고 신호를 보내면 어미는 다가와 냄새로 자신의 새끼를 확인하는 과정을 거친 다음 수유하거나 몸 손질을 해준다. 이런과정은 하루에 4 ~ 5회 정도 지속되며 8월말이 되면서 독립하기 시작한다.


- 짝짓기
9 ~ 10월수컷노루 한 마리가 여러마리의 암컷을 거느리는 일부다체제이며, 번식기간은 8월말부터 10월말까지이다. 이때 수컷노루들의 싸움이 가장 심하게 일어난다. 싸움과정에서 다치는 경우도 있고 심할 때에는 죽는 경우도 있다.
수컷끼리의 서열이 정해지면 서열이 높은 수컷은 암컷이 받아줄 때까지 8자나 원을 그리며 암컷을 쫓아다니며 길게는 2일에서 1주일정도 이런 과정이 지속된다. 이 과정에서 암컷은 소리를 내며 도망 다니며, 수컷은 거의 먹지 않고 짝짓기에만 신경을 쓰기 때문에 체중이 줄어든다.


-탈각
11 ~ 12월 짝짓기 기간이 지나면 영역이나 서열이 모두 사라져 서로 집단을 이루어 겨울나기 준비를 한다.
겨울나기 준비는 겨울털로 털갈이로 시작되며 추위와 먹이부족을 대비하여 노루의 체지방을 축적하기 위해 먹이를 먹는데(에) 거의 모든 시간을 소비한다.
수노루의 뿔은 11월말부터 12월사이에 1년에 한번 떨어지는데, 이런 과정을 탈각이라고 한다. 탈각은 집단내에 나이가 많을수록 일찍 떨어진다. 뿔은 탈각후 바로 자라기 시작하며, 일찍 탈각되는 수컷의 뿔이 표피벗겨지는 시기도 빠르다.


-겨울나기
겨울철에는 한라산에 서식하던 노루는 800고지 이하 저지대로 이동하는데 이동시기는 한라산에 첫눈이 내린 후 적설량이 50mm이상이 쌓이기 시작할 때이며, 이 시기에 큰 집단을 형성하여 이동한다. 겨울철에 먹이를 찾을 때에는 앞발을 이용하여 눈을 파헤쳐 신선한 먹이를 먹거나 주위의 덩굴류나 마른 나무가지등을 먹으며 겨울을 난다.



■ 자료제공 : 한라산연구소